다크서클, 원인과 치료법


남자, 여자 구분없이 검고 푸르스름하게 어두워진 팬더같은 눈밑의 다크서클 때문에 고민합니다. 수면이 부족하거나, 피곤하거나, 나이가 들면서 거울을 보면 유독 다크서클이 도드라져 보입니다. 다크서클이 건강에 직적접으로 위험한 것은 아니지만 다크서클로 인해 더욱 나이가 들어 보인다거나 건강이 좋지 않아 보인다거나 어둡고 피곤한 인상을 줄 수 있습니다. 노안의 외모로 보일 수 있는 원수같은 이 다크서클이 생기는 원인은 무엇이며 또 없앨 수 있는 방법은 없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다크서클은 공식적인 의학용어가 아닌 일상적인 단어입니다. 단어 그대로 눈 주변에 검은 형체가 동그랗게 생겨있다 해서 붙여진 이름으로, 현재는 표준국어대사전에도 등재가 되어있을 정도로 보편적으로 쓰이고 있으며, 다만 국립국어원에서 권장하는 다크서클에 해당하는 단어는 '눈그늘'입니다. 


다크서클이 생기는 원인는 다양합니다. 


그 원인중에 하나는 바로 안와골막이라 불리는 눈 주변 피부의 두께 차이에 따라 발생하기도 하는데, 대부분의 신체 피부는 2~3mm의 두께를 가지고 있지만 눈 밑의 피부는 보통 0.5mm로 얇습니다. 피부가 얇기때문에 피부 밑 혈관이 잘 비춰져 피부의 색까지 달라보이게 할 수 있습니다. 나이가 들면서 피부속 콜라겐과 탄력이 줄어들고 피부가 얇아지면서 다크 서클은 더욱 뚜렷하게 드러납니다. 유전적으로 눈 밑의 피부가 얇은 경우라면 다크 서클이 생길 가능성이 높아지기는 하지만 이것이 유일한 이유는 아닙니다. 


두번째 유형은 눈 밑 피부의 색소침착으로 인한 것인데 이 경우에는 보통 갈색빛인 경우가 많습니다. 색소침착에 의한 다크서클 유형에는 1차또는 2차의 원인이 있을 수 있습니다. 1차는 눈 밑의 색소 증가가 그 원인이며 보통은 자연스럽게 일어납니다. 2차 원인은 색소 증가가 신체의 구조적이나 국부적인 과정으로 생성되는 경우입니다. 


또한 눈 밑의 다크서클은 눈 주변의 혈관에서 누출된 혈액의 산화로 인한 것일 수 있습니다. 출혈과 산화는 다크서클 뿐만 아니라 눈 밑의 붓기나 아이백도 생기게 합니다. 아이백은 눈 밑이 부풀어 오르는 증상으로 다크서클을 더욱 어둡고 더 잘 보이게 합니다. 



<다크서클을 밝게 하는 생활방법>



눈 밑의 다크서클을 줄일 수 있는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이 방법들은 물론 쉬운 방법도 있겠지만 다소 어려운 방법도 있습니다.각자의 건강상태에 따라 효과는 다를 수 있겠지만 아침에 일어났을때 더이상 피곤하고 고단해 보이는 일은 없을 것 입니다. 


눈을 비비지 말것


눈 밑의 피부는 앞서 말한것 처럼 다른 부위의 피부보다 얇고 자극에 취약합니다. 나이가 들면서 탄력과 콜라겐이 줄고 출혈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이런 요인들은 자연스럽게 눈 밑의 다크서클을 만들고 이 피부를 비비게되면 상태는 더욱 악화됩니다. 눈을 비비거나 찡그리지 않도록 노력해 보시기 바랍니다.


알레르기에 주의 할 것


알레르기는 눈을 간지럽게 하고 자연스럽게 비비게 하며 눈물이 흐르게 합니다. 이는 눈 주변 붓기를 심화시킵니다.


수면 방법을 바꿔 볼 것


등을 대고 천장을 보며 자는 방법을 추천합니다. 배를 아래로 향하게 하고 자면 중력으로 인해 액체가 눈 아래로 모이게 되고 얼굴 피부에 지속적인 압력을 주게되어 주름이 더욱 깊어집니다. 또 하나 이상의 베개에서 자는 것을 피해야 합니다. 


눈화장을 지울때는 조심스럽게 할 것


클렌징을 하지않고 잠이 들면 민감한 눈 피부에 자극을 줄 수 있습니다. 매일 밤 클렌징을 하기 위해 눈을 비비면 모세혈관이 손상되며, 눈 주위에 염증을 일으켜 다크서클이 더욱 심해질 수 있습니다. 부드러운 화장솜에 아이 메이크업 리무버를 사용하여 눈 위에 살짝 덮어 몇분간 두었다가 씻어내고 보습제와 코코넛 오일을 사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 입니다.


음주와 흡연을 줄일 것


음주는 탈수 작용을 일으키고 피부에서 수분을 제거합니다. 이때 우연히라도 눈을 비비게 되면 해당 부위의 추가적 손상을 줄 수 있습니다. 음주 후 잠자리에 들기전에 물을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약 2리터 정도가 좋습니다. 많은 양일 수도 있지만 수분보충에 도움이 됩니다. 흡연 역시 피부의 콜라겐이 상실되는 속도를 가속화 시킵니다.


실내 공기를 정화 할 것


공기 오염은 눈의 자극에 중대한 영향을 줍니다. 공기를 정화시켜 오염을 줄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수딩 아이 트리트먼트를 사용 할 것


눈 주변 부위는 수딩 트리트먼트에 잘 반응하기 때문에 붓기를 줄이는데 도움이 됩니다. 다양한 제품들을 테스트하여 효과가 좋은 제품을 찾길 권합니다. 미백 연고와 비타민C가 함유된 화장품을 꾸준히 바라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다크서클에 좋은 음식>



꿀에는 항균과 항염증성 효과가 있습니다. 잠들기 전에 소량을 눈 밑에 바르고 스며들게 합니다.


오이 슬라이스


오랫동안 스파나 아이트리트먼트에 사용되어온 오이에는 피부 미백 성분과 항염증성 효력이 있어서 붓기를 줄여주는데 도움이 됩니다. 하루를 마친 후에 차가운 오이를 두껍게 썰어서 눈에 10분간 올려 놓으면 활력이 되살아납니다.


아몬드 오일


잠자리에 들기전 아몬드 오일을 눈밑에 소량 발라 두드리고 아침에 물로 씻어냅니다.


버터밀크와 강황


버터밀크는 혈관을 수축시키고 강황에는 항염증성 성분이 있습니다. 소량의 버터밀크에 약간의 강황을 뿌린 다음 2개의 큰 솜뭉치를 그안에 담가둡니다. 물기를 짜낸 뒤 1주일에 5번 정도 15분씩 눈 위에 올려둡니다.


아보카도


지방과 피부연화제가 풍부한 아보카도는 음식으로도 좋지만 아이마스크에도 효과적입니다. 익힌 아보카도 슬라이스를 양 눈 아래에 놓아두거나, 한 티스푼의 아보카도와 아몬드 오일 몇 방울로 마스크를 만들어 팩을 올려 15분간 둔 뒤에 떼어냅니다.


민트 잎


민트는 시원한 느낌을 주어 긴 하루의 마무리에 사용하면 기운을 내기에 좋습니다. 생잎을 분쇄하여 다크서클에 바르고 5~10분간 둔 뒤에 씻어냅니다.


홍차 티백


차를 우려낸 홍차 티백을 냉장고에 넣어둔뒤 차가워지면 눈 주위에 올려줍니다. 차가운 티백은 붓기제거에 좋습니다. 당일에 우려낸 티백을 사용하고 한쪽눈에 10분씩 사용한 뒤 버립니다.


감자 또는 토마토


색소침착으로 다크서클이 고민이라면 감자를 갈은 주스 또는 토마토를 간 주스로 피부를 발게 해볼 수 있습니다. 주스에 면솜을 적신후 짜서 10분간 다크서클 부위에 올려 놓은 뒤 씻어냅니다.



이외 비타민C,비타민K 성분이 함유된 양배추나 비타민A 성분이 풍부한 브로콜리, 오메가3가 함유된 연어 등의 음식을 섭취하는 것도 좋습니다.



다크서클이 심하거나 결혼, 면접등 빠른 시일 내에 개선이 필요하다면 커버메이크업법이나 전문가의 손을 빌리는 것도 방법입니다. 꾸준한 관심과 노력으로 다크서클을 예방하여 한결 부드럽고 젋어보이실 수 있기를 기원합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한번 꾸~욱 눌러주세요

^^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