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능 뷰티 해결사, 바셀린


파란 뚜껑의 불투명한 플라스틱 용기. 어느집에서나 쉽게 볼수 있는 바셀린이 만능 해결사인 사실을 알고 계셨습니까?

바셀린의 탄생은 올해로 147주년을 맞습니다. 오랜시간에도 변함없이 사랑받는 제품에는 이유가 있습니다. 동서양을 막론하고 메이크업 좀 안다 하는 사람들의 파우치에 무조건 있는 물건 중에 하나가 바로 바셀린입니다. 마릴린 먼로와 마돈나가 애용했던 뷰티 아이템 역시 바셀린입니다. 필자도 50ml의 바셀린을 가방에 휴대하고 다닙니다. 요즘처럼 건조한 계절에는 상비약처럼 챙겨야 하는 멀티태스킹의 진수 '바셀린'의 무한 매력을 소개합니다.




 





 바셀린 탄생 스토리


1859년 브루클린에 거주하던 22세의 미국인 화학자 로버트 치즈브로. 어느 날 그는 석유 추출물 연구를 위해 펜실베니아의 한 유전지대를 방문하게 됩니다. 그곳에서 치즈브로는 노동자들 사이에서 일명 '로드왁스(Red Wax)'라고 불리는 잔류물을 피부에 문지르는 것을 보게됩니다. 유전 파이프에 남아 있는 투명하고 끈적거리는 일종의 석유 생산에서 나오는 찌꺼기인 이 물질을 화상이나 베인 상처 부위에 문지르면 지혈작용을 하고 상처가 완화되는 효능이 나타났다고 합니다. 치즈브로는 이 신비의 물질을 자신의 연구실로 가져가 연구했습니다. 수년간 임상테스트와 불순물 정제과정을 거쳐 1870년 페트롤리움 젤리(Petroleum Jelly)라는 물질을 만들어 냈습니다. 

앵글로색슨어로 물을 뜻하는 바소르(Wassor)와 그리스어로 기름을 뜻하는 오레온(Oleon)의 합성어인 '바셀린(Vaseline)'이란 이름으로 출시와 동시에 미국전역의 가정용 상비 의약품으로 자리매김했습니다. 이후 보급이 더욱 늘어나 사업이 확장되어 1987년 독일계 화장품 기업 '유니레버'에 매각되면서 지금까지 전해지고 있습니다. 96세의 나이로 장수했던 치즈브로는 자신의 장수비결은 "매일 1숟가락의 바셀린"이라고 답했습니다. 실제로 바셀린의 100% 주요성분인 페트롤리움(Petroleum)은 포화 탄화수소류의 혼합물을 잘 정제하여 제조 된 것으로 높은 등급의 안정성을 인정받은 성분이라 먹어도 인체에 무해하다고 합니다.




 바셀린 사용법 


1. 입술보호제 : 립밤


많은 사람들이 알고 있는 바셀린 사용법이 바로 립밤입니다. 시중에 판매되는 작은 크기의 바셀린에는 입술치료(Lip Therapy)라고 용도고 명시되어 있기도 합니다. 날씨가 쌀쌀해지고 각종 온열기로 건조해지면 민감하게 반응하는 입술. 이럴때 바셀린을 입술에 듬뿍바르고 각질이 불어나면 면봉으로 가볍게 닦아 내어도 각질이 제거됩니다. 그리고 부러진 립스틱이나 부서진 쉐도를 휴대용기에 바셀린과 함께 담아준뒤 헤어드라이기로 녹이면서 섞어준뒤에 식혀 굳히면 나만의 립밤이 완성 됩니다.


2. 각질제거제


바셀린은 각질제거에 효과적이라는 것은 이미 유명합니다. 샤워 후 잠들기전 면봉을 사용하여 팔꿈치나 발 뒤꿈치등 각질이 일어나는 부위에 발라주면 됩니다. 심하게 갈라지는 발 뒤꿈치에도 일주일정도 바세린을 발라준뒤 양말을 신고 자면 효과를 얻을 수 있다고 합니다. 설탕이나 소금을 섞어서 샤워할때 발라 마사지하면 스크럽제로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3. 피부보습


바셀린에는 피부에 수분을 공급하는 것 뿐아니라 피부에 보호막을 형성하여 수분이 날아가지 않게 지켜줍니다. 샤워 후에 바디로션과 함께 바셀린을 섞어서 발라주면 촉촉함을 유지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4. 메이크업 리무버


예민한 부위인 아이메이크업이나 립메이크업을 지울때 전용 리무버를 사용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때 리무버 대신 바셀린을 사용해도 됩니다. 바셀린을 메이크업부위에 바른뒤 화장솜과 면봉으로 닦아내면 저자극으로도 깨끗하게 지워집니다. 아이쉐도우, 마스카라, 아이라이너, 인조 속눈썹 접착제등도 부드럽게 지워집니다. 옷이나 베개등에 메이크업이 묻어 얼룩이 생겼을때 젖은 수건에 바세린을 소량 묻혀서 문질러주면 얼룩이 사라집니다.


5. 알레르기성 비염 진정


환절기에 흔히 겪는 알레르기성 비염이나 코감기로 코를 자주 풀어 콧속에 헐거나 부어있을때 면봉에 바세린을 묻혀준뒤 콧속에 발라주면 진정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평소에 제채기가 잦은 분들에게도 효과적입니다. 콧속이 건조하면 작은 먼지와 자극에도 재채기가 유발되는데 바셀린이 피부속의 수분을 지켜주어 마른 재채기를 진정시켜 줍니다. 미세먼지나 황사에도 도움이 됩니다.


6. 물광메이크업 & 자외선 차단제


마릴린 먼로가 애용하던 방법으로 메이크업 마무리에 볼이나 광대뼈위, 이마에 소량의 바셀린을 발라주면 광택이 생겨 윤기나는 물광 메이크업을 완성할 수 있습니다. 게다가 바셀린은 자외선으로 부터 피부를 보호하며 자외선으로 인해 발생한 화상에도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선크림 대용으로 바셀린을 살짝 덧발라주면 됩니다. 


7. 향수 프라이머 & 고체 향수


알콜성분으로 쉽게 날아가버리는 향수. 향수를 뿌린 부위에 소량의 바셀린을 덧발라주면 향수의 지속력이 한층 높아집니다. 피부의 수분이 날아가지 못하도록 보호막을 형성해 주는 것과 같은 원리 입니다. 휴대용기에 바셀린은 녹여준뒤 향수를 뿌려 섞어준뒤 굳히면 휴대용 고체향수로도 활용할 수 있습니다.


8. 헤어 에센스


갈라지고 건조한 머리카락 끝을 코팅해주는 효과가 있어서 헤어 에센스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적당량을 사용하길 권장합니다.


9. 가죽 광택제


가죽으로 된 쇼파, 부츠, 가방, 신발, 지갑 등 일상생활에 자주 사용하는 가죽제품에 때가 묻었을때 바셀린을 헝겊에 묻혀 가죽제품을 닦아준 뒤 닦아준뒤 마른수건이나 티슈로 한번더 닦아주면 반짝이는 윤기가 살아납니다.


10. 손톱보호 및 착색 방지제


손톱 주변에 각질이 일어나거나 제거해야 할때 면봉을 사용해서 손톱과 손톱주변에 바셀린은 발라주면 소톱을 보호하고 윤기있게 해줍니다. 큐티클 주위에 바셀린을 발라주고 메니큐어를 바르면 손톱을 제외하고 묻어난 부분을 쉽게 닦아낼 수 있습니다. 셀프 염색시에도 헤어라인을 따라 바셀린을 발라주면 염색제가 피부의 착색을 막아줍니다. 


11. 눈썹 & 속눈썹 보호와 미용


눈썹이나 이마등의 잔털의 방향을 길들이고 싶을때 바셀린을 면봉에 발라 원하는 방향으로 발라주다 보면 원하는 모양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석탄가루에 바셀린을 섞어 바른것이 마스카라의 기원이었던 것을 아십니까? 마스카라를 사용한뒤 바셀린을 살짝 덧바르면 마스카라 오래 유지되고 더욱 풍성해 보입니다. 투명 메이크업을 할때에도 뷰러 사용뒤 손끝에 바셀린을 녹여 속눈썹 끝에 발라주면 햇빛에 반사될때 마다 반짝이는 속눈썹을 연출할 수 있고 꾸준히 사용하면 속눈썹 영양제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12. 상처치료 및 피부 발진 완화


바셀린 용기 뒷면 설명서를 보아도 바셀린이 작은 상처나 화사을 진정시키고 보호한다고 나와 있습니다. 상처를 직접 치유하기 보다는 일종의 보호막을 형성하여 세균으로 인해 발생하는 2차감염을 예방해 줍니다. 바셀린은 멍이 들었을때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권투 선수들이 상처가 발생했을때 자주 바른다고 합니다. 일상속의 가벼운 찰과상에 사용할 것을 추천드립니다. 






이 외에도 메니큐어 뚜껑이 굳어 열리지 않을 때가 많습니다. 이를 예방하기 위에 메니큐어 뚜껑 입구주변에 바셀린을 발라 보관하거나 지퍼가 뻑뻑하여 열리지 않을때 바셀린을 발라주면 부드럽게 열고 닫힙니다. 가죽구두나 에나멜구두의 광택 보존이나 스크래치 부위에 발라주면 더이상 손상이 가지 않습니다. 지퍼 뿐만 아니라 각종 공구에 발라주면 다목적 윤활제 역할로 방수나 녹 방지 역할을 해냅니다. 이처럼 무궁무진한 멀티태스킹의 진수를 보여주는 바셀린. 어디서나 쉽게 볼수 있고 쉽게 구할수 있지만 저렴한 비용으로 다양한 효과를 볼수 있는 바셀린을 여러분도 꼭 하나씩 휴대하시길 추천합니다. 







공감한번 꾸~욱 눌러주시면

큰 도움이 됩니다 ^^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