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르간 오일 (Argan Oil) 아토피와 상처 치유 관절염까지 해결

 

모로코의 황금, 황금원액 이라 불리는 아르간 오일.

올리브 오일을 능가하는 미용 성분으로 헤어케어 제품들에 주로 사용되어 친숙한 오일입니다. 이 아르간오일이 아토피나 피부염, 여드름, 상처 치유와 관절염까지 효능이 있다는 놀라운 사실을 알고 계셨나요?

오늘은 '피마자오일' 포스팅에 이어 '아르간오일'을 소개해 드립니다.

 

 

 

 

 

 

아르간 오일 Argan Oil

 

아르간 오일은 아르가니아 스피노사 (Argania spinose)라는 나무의 작은 열매의 씨앗에서 생성되는데, 이 나무의 천천히 자라는 것 뿐만 아니라 모로코 남서부 에사웨라 지역 50km 내 약 2100만 그루뿐입니다. 그리고 200개의 열매에서 불과 50ml의 오일을 짤 수 있습니다. 이 딱딱한 열매를 부수고 핵을 꺼내 오일을 짜내는 과정에도 많은 시간이 소요됩니다. 이러한 희소성이 아르간 오일을 귀하게 여기며 고가에 해당하는 이유입니다. 하지만 그에 따른 아르간 오일의 효능은 가치가 충분합니다. 

 

아르간오일의 효능은 수 세기 전인 기원전 600년 전으로 거슬러 올라갑니다. 페키니아 인들은 그들의 외모를 가꾸는데 아르간 오일을 활용할 뿐만 아니라 치료제로도 활용했습니다. 아르간 오일에는 비타민A, C, E가 풍부할 뿐만 아니라, 대표성분인 올레인산, 리놀렌산이 있으며 그 외에도 리놀산, 스테아르산 및 팔미트산 등 건강에 이로운 지방산을 자랑합니다. 또 항산화제 및 토코페롤, 카로틴 및 트리테르펜 알코올과 같은 다른 성분 또한 들어있습니다. 이런 모든 성분이 함께 작용하면서 아르간 오일의 효능으로 널리 알려진 강한 보습효과를 나타냅니다. 특히 토코페롤(비타민 E)은 올리브 오일에 비해 몇 배나 많이 포함되어 항산화 작용으로 인해 산화에 강하기 때문에 열화 되기 힘든 오일입니다.

 

 

 

아르간나무에 올라 열매를 먹는 염소들

 

 

모로코의 '베르베르족'은 염소 배설물을 수거해 아르간 오일을 생산했습니다. 가뭄으로 인해 먹을거리가 많지 않은 모로코 남서부 지역의 염소들은 매해 6월이면 아르간 열매를 먹기위해 10m가 넘는 나무를 오릅니다. 높이가 높아도 이 지역의 염소들은 타고난 균형감각에 체력도 좋아 나뭇가지를 잡고 오를 수 있다고 합니다. 이 염소들이 미처 소화시키지 못한 배설물에서 배출된 씨에서 아르간오일을 짜내었습니다. 하지만 아르간 열매를 먹는 염소가 늘면서 (아르간 오일 생산량을 늘리기 위해 염소를 사들임) 경제적인 도움이 되었지만 숲은 파괴되어 갔고, 아르간 숲은 지난 100년간 약 3분의 1이 사라졌습니다. 유네스코는 1998년 '멸종 위기에 처한 세계 자연유산'리스트에 아르간 나무를 등재했습니다. 하지면 현재는 이러한 생산방식에 의존하지는 않습니다. 고품질의 오일을 생산하기 위하여 두 개의 돌 사이에 넣어 손으로 쪼개어 추출하는 수공업 방식으로 생산되고 있습니다.

 

 

아르간 오일 다양한 효능 중에서도 토코페롤(비타민E)과 극강 보습력으로 치료하기가 매우 까다로운 피부질환인 '아토피'에도 이로운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아르간 오일의 토코페롤과 필수지방산들은 잠자는 피부를 깨우는 천연 부스터 역할을 합니다. 게다가 다른 오일들에 비하여 입자가 작아 피부에 보다 빠르게 스며들어 모공을 막지 않은 상태로 보습력을 높입니다. 한 연구에 의하면 아르간오일이 태생적으로 지성 피부를 가진 사람들의 피지 수치를 낮추는데 도움을 준다고 밝힌 바가 있습니다. 이는 여드름이 발생하지 않도록 돕는 것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아르간오일 피부 활용 5가지

 

1. 보습제

아르간 오일 몇 방울을 손에 떨군 뒤 목과 얼굴 전체 부위에 마사지합니다. 아르간 오일에 풍부하게 포함된 리놀레산이 피부에서 수분이 증발하는 것을 막아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아침, 저녁으로 세안 후에 물기가 남아있는 상태에서 사용하는 것이 좋고, 세럼으로 활용하여 오일이 스며든 후에 나이트 크림을 바르면 더욱 좋습니다.

 

2. 입술 각질 제거 및 보습

아르간 오일 몇 방울에 갈색 설탕, 순수 바닐라 추출물을 혼합하여 입술을 마사지하고 닦아내면 매끈하고 보습력을 유지한 입술로 관리할 수 있습니다.

 

3. 피부 진정 및 보호

여름철 등에 따가운 햇볕이나 좋지 않은 환경들에 노출되어 자극받은 경우 아르간 오일 몇 방울로 피부에 직접 마사지하면 마사지 효과와 더불어 진정효과를 느낄 수 있고, 약간의 자외선을 차단하여 피부를 보호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피부를 진정시키고 염증을 없애주고, 해로운 노폐물이 배출되도록 도우며 아르간 오일의 리놀렌산은 각질층의 장벽 기능에 중요한 성분으로 피부장벽을 강화시켜 보호합니다.

 

4. 노화방지

노화의 주범이라 불리는 활성산소는 세포를 파괴하여 노화 진행을 촉진합니다. 아르간 오일의 폴리페놀 성분은 활성산소를 제거하는데 탁월한 역할을 합니다. 그리고 토코페놀(비타민E)에도 항산화 기능이 있어 안티에이징 효과가 있습니다. 

 

5. 미백 효과

모로코에서는 예로부터 미백효과가 있는 것으로 여겨져 사용되어 왔습니다. 최근 한 연구에서는 실제로 피부의 기미나 색소의 원료인 멜라닌의 생성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나기도 했습니다.

 

 

 

 

아르간오일 헤어 활용 3가지

 

1. 비듬과 건성 두피 제거

아르간 오일에 들어 있는 지방산은 두피가 건조해 지는 것을 예방해주며, 염증을 줄여줍니다. 아르간오일 5~6방울을 손에 떨군 뒤 두 손으로 비벼 따뜻하게 온도를 올려줍니다. 이를 두피 전체에 발라 마사지 한 뒤 잘 스며들도록 샤워캡을 쓰고 하룻밤 또는 몇 시간을 둡니다. 최소 주 2회 사용 시 최상의 결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컨디셔너

아르간 오일은 머리카락을 보다 부드럽고 빛이 나도록 돕습니다. 씻어내지 않는 리브인 컨디셔너로 활용하면 머리의 피질을 관통하는 작은 입자를 가진 아르간 오일이 헤어를 보다 광택 나게 해 줄 뿐만 아니라, 보습효과를 가지고 영양을 제공하여 머리카락 끝 갈라지는 것이 회복되도록 도우며, 스타일링과 빗질에 잘 견딜 수 있도록 탄성을 제공합니다.

 

3. 모발 손상 방지

아르간 오일을 머리카락 전체에 발라주면 강한 햇빛이나 염소처리 수영장, 바닷물등의 거친 자극에도 장벽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드라이기 전에 사용하는 것도 손상을 방지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이 외에도 사용하고 있는 기초제품에 아르간오일을 섞어 첨가하여 사용하면 피부의 원기를 회복시킬 뿐 아니라 피부 탄력성을 증진시켜 튼살 완화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면도 오일로 활용하여 불편하고 흉한 면도 염증을 누그러 뜨리고, 다리나 비키니라인 왁싱에 사용하면 인그로운(피부 속에서 자라는 털)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발꿈치 갈라짐이 고민이신 분들도 아르간 오일에 꿀 등을 섞어 자연 치유 연고를 만들어 발가락이나 발전체에 듬뿍 바르면 좋은 효과가 있습니다.

 

 

아르간 오일이나 기타 식물성 오일을 사용하기에 앞서 피부가 오일에 민감성이나 알레르기가 나타나진 않는지 '패치 테스트' (팔이나 귀뒤에 발라보고 반응을 보는것)를 해 보시기 권장드립니다.

 

 

 

 

 

오늘 제 포스팅이 아르간오일 이해에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 한번 꾸욱- 눌러주세요

그럼, 또 봐요.

-랭자언니-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