잡티없는 피부는 모두가 바라는 로망입니다. 특히나 기미와 주근깨로 고민하는 분들은 화이트닝 제품이나 시술에 더욱 관심이 많습니다. 이런 분들에게 제가 오늘 소개하려는 곡물은 '율무'입니다. 예전에는 자판기에서도 쉽게 볼수 있는 친숙한 율무가 각종 이로운 효능을 가지고 있다는걸 알게 되신다면 이제 커피만큼 챙겨 먹게 될 것 같습니다. 







율무


율무는 단백질이 풍부한 벼과의 한해살이 풀이며 1~1.5m의 높이로 자랍니다. 한방에서는 약재로 쓰일때 의이인(意苡仁)이라고 부릅니다. 원산지가 중국인 귀화식물입니다. 수확기는 가을이며 열매와 뿌리는 약용으로 사용됩니다. 단백질,지방,당질,섬유질,무기질 등의 성분을 가지고 있으며 Coixan, Coxenolide등의 성분이 있어서 세포 신진대사를 촉진하고 피부의 염증을 진정시키고 수복을 촉진합니다. 그외에도 피로회복, 자양강장 효과가 있는 스테미너 식품이며, 피부결, 청결은 물론이며 다이어트, 변비 등 우리 몸에 이토록 좋을 수 있을까 싶은 '율무'의 효능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1. 피부미용


비타민E와 단백질, 필수아미노산 효소 등을 풍부하게 가지고 있어 섭취하게 되면 신진대사를 원할하게 하고 체내의 노폐물을 배출하는데 도움을 주며, 물질대사를 높여주는 효과가 있어서 피부탄력은 물론 윤기, 여드름, 모공각화증, 사마귀, 주근깨 완화에 뛰어난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뿐만 아니라 노화방지에도 효과적이라 피부건조에도 도움이 되고 주름을 예방합니다. 칼륨이 풍부해 피부 노폐물을 배출해주고 피지 조절에도 도움이 되어 피지 분비 조절을 도와 모공이 넓어지고 피부가 칙칙해 지는 것을 막습니다. 율무는 차로 먹거나 팩을 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율무를 잘 볶은 후 물에 우려내어 3~6개월간 꾸준히 차로 섭취하거나 팩을 만들어 사용하면 미백효과로 피부톤을 맑게해주며 피부결도 한결 고와집니다. 


율무차 만드는 법)


도정한 생율무를 사용하여 이물질을 제거하고 깨끗하게 씻는다.

율무를 타지않게 중불에서 기름없이 겉면이 노릇해 질 정도로만 잘 볶는다.

볶은 율무 30~40g(3줌정도)와 물 2리터를 넣고 중불에서 15분정도 끓여주면 완성


율무 선식 만드는 법)


볶은 율무를 갈아준다.

우유에 율무가루를 넣고 기호에 맞게 꿀을 첨가한 후 섞어 먹는다.


율무 밥 만드는 법)


밥솥 바닥에 율무를 평평하게 깐뒤에 그 위에 쌀을 올려 밥을 짓는다.

평소보다 물의 양은 조금 더 적게 잡아주어야 한다.


팩 만드는법. 1) 율무가루 두큰술, 밀가루 한큰술, 흑설탕 2/3큰술, 물 한큰술


팩 만드는법. 2) 율무가루 한큰술, 요구르트 한큰술


팩 만드는법. 3) 율무가루 두큰술, 생크림 한큰술, 우유 한큰술


팩 만드는법. 4) 율무한큰술, 당귀한큰술, 물 두큰술

                 - 가루를 내지 않은 말린 율무와 당귀를 물에 넣고 중간불에 끓여서 불린뒤 갈아서 냉장고에 넣어 차갑게 식힌뒤 사용한다.


유기농 국산 율무를 사용하는것이 안전하고 걸쭉하게 알맞은 점도에 맞게 잘 섞어준뒤 얼굴에 발라 20분뒤 씻어냅니다.

팩을 하기전에 스팀타올이나 온수로 모공을 넓힌뒤 팩을 하면 효과적입니다. 천연팩은 쉽게 산화되므로 적은양을 만들어서 그때그때 사용하는것이 좋습니다. 팩을 씻어낼 때 찬물로 마무리하면 모공을 조여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중국의 미인 양귀비가 피부관리 비법으로 율무기름 마사지를 했고 피부미인 고현정의 팩비법으로 알려진 율무팩. 매일해도 아깝지 않을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조금만 노력하면 피부미인 어렵지 않습니다.



2. 다이어트 


율무에는 탄수화물 중에서 당질의 함량이 낮고 단백질의 함량이 높습니다. 섬유소가 풍부하게 들어있어 적은 양에도 포만감을 높일수 있기때문에 식사량 조절에 도움이 되고 이뇨작용을 도와 몸의 부종을 방지해주고 몸을 가볍게 해주어 다이어트에 좋습니다. 또한 혈관속의 노폐물을 제거해주고 콜레스테롤 수치를 줄여줍니다. 다양한 영양소를 풍부하게 가지고 있어서 체중감량시에 절식에서 생기는 부족한 영양분을 공급할 수 있습니다.


3. 변비예방


섬유질의 일종인 덱스트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장의 연동운동을 돕습니다. 식이섬유가 풍부한 율무는 숙변제거는 물론 장속 노폐물 제거에도 효과적 입니다. 



4. 눈건강


율무가 눈을 좋아지게 하는데에는 현존하는 모든 식품중에서 최상이라고 합니다. 율무가 가진 루테인과 양질의 풍부한 단백질은 눈에 뛰어난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율무의 항산화 영양소인 비타민E성분이 시력저하나 백내장, 안구건조증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5. 치매예방


율무는 항치매성 저해물질을 함유하고 있어서 치매를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6. 당뇨예방


율무는 인슐린 분비를 촉진시켜주어 신진대사를 돕고 혈당을 낮추는데 도움이 되므로 율무를 꾸준히 섭취하면 체내 혈당량을 낮추고 당뇨로 고생하는 분들에게 도움이 됩니다. 


7. 고혈압예방


율무에는 칼륨이 풍부하여 앞서 말했다시피 부종을 유발하는 나트륨을 배출하는데 효과적입니다. 나트륨은 고혈압의 원인으로 율무는 고혈압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8. 혈관질환예방


율무는 콜레스테롤을 낮춰주는 효능을 가지고 있어서 동맥경화나 심장병 등 콜레스테롤이 혈관에 쌓여서 발생하는 혈관 질환을 예방하고 개선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9. 관절염


소염과 진통작용에 효과가 있는 율무는 이뇨작용으로 붓기를 빠지게 해주고 관절염이 있는 사람이 섭취하면 관절통증을 완화시키는 효능이 있습니다. 얼마전 TV방송에서는 무릎을 위한 식품으로 율무가 소개되기도 했습니다. 


10. 위장기능 강화


위장 기능을 강화시켜주는 효과를 가지고 있어서 위염과 위궤양등에도 좋습니다.





이렇게 이로운 효과를 많이 가진 율무도 섭취에 주의사항이 있으니 꼭 참고 하시길 바랍니다.


자판기에서 판매하는 율무차에는 설탕이 다량 함유되어 있으니 주의하시고, 집에서 끓여먹는 것을 권장합니다.

율무에는 소량의 독성분이 있으므로 반드시 볶거나 열을 가하여 조리해야 합니다.

율무차는 앞서 소개한 효능에서 보시다시피 이뇨작용을 활발하게 하므로 평소에 소변을 자주 보시는 분이나 탈수가 있는 분은 주의해야 합니다.

율무에는 여성호르몬이 함유되어 젖을 생성하는데는 도움을 주지만 차가운 성질을 가진 음식이므로 수족냉증을 가지신 분들은 주의해야하며, 임산부가 율무를 많이 먹게되면 아미노산 분해 효소가 태아에게 가야할 수분과 영양소를 제거하여 태아가 자라는것을 방해한다고 합니다. 이외에 임신중에 섭취시 자궁 수축 등으로 유산의 위험이 있으니 임산부는 섭취를 삼가하는 것이 좋습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한번 눌러주고 가세요^^

큰 도움이 됩니다~



+ Recent posts